닫기
닫기

학술지

home

『 사회과학연구』 논문심사 규정

[2019년 4월 1일 개정]


편집위원회에서는 제출된 논문에 대한 심사 절차를 다음과 같이 규정한다.
 

▶ 심사논문 제출 마감

『사회과학연구』의 논문심사는 선 제출 선 심사 원칙에 의거하여 이루어지므로, 논문을 게재하고자 하는 사람은 연구원 편집위원회에 심사논문을 수시로 제출할 수 있다. 단, 논문 심사 일정을 위해 제1호 2월 28일 발행본의 경우 전년도 12월 31일까지, 제2호 8월 31일 발행본의 경우 6월 30일까지원고를 제출해야 한다.


▶ 편집회의

편집위원회 회의는 1월 10일(제1호), 7월 10일(제2호)에 개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편집위원회 회의는 온라인을 통해 개최할 수 있다.


▶ 심사위원 구성

편집위원회는 논문의 내용을 검토하여 논문 한 편 당 2인의 전문가를 심사위원으로 위촉한다. 이때 논문 작성 제출자와 특별한 관계에 있는 사람은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지 아니한다.


▶ 논문심사 횟수

논문심사는 두 차례에 걸쳐 실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1차 심사

1차 심사는 1월 20일(제1호), 7월 20일(제2호)까지 완료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1차 심사 결과 판정

논문 심사결과 판단은‘ 게재’,‘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 게재 불가’의 네 종류로 한다. 이때 심사위원 2인의 판정 결과 모두 ‘게재’이면 게재로 확정, 모두

‘게재 불가’이면 게재 불가로 확정한다. 심사위원 2인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편집위원장이 검토하여 결과를 판정한다.


▶ 논문 수정 지시

게재로 확정되지 않은 논문에 대해서는 논문 심사결과를 논문 제출자에게 송부하여논문 수정을 하도록 한다.

수정된 논문은 1월 30일(제1호). 7월 31일(제2호)까지 제출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단, 이미 게재 불가로 확정된 논문의 경우에는 이 절차를 거치지 않는다.


▶ 2차 논문 심사 의뢰

재 제출된 논문은 즉시 2차 심사를 의뢰한다. 이때 1차 심사 때,‘ 수정 게재’ 판정을 한 심사자에 대해서는 같은 사람에게 재심사를 의뢰하고,‘ 게재 불가’ 판정을 한 심사자에게는 심사를 의뢰하지 않는다.


▶ 2차 심사 결과

2차 심사 결과는‘ 게재’,‘ 수정 게재’,‘ 게재 불가’의 세 종류로 평가하며, 심사 결과는 1차 심사의 결과와 합산하여‘ 게재’혹은‘ 수정 후 게재’가 둘 이상이면 게재로 확정한다.


▶ 이의제기

기고자가 논문의 게재여부에 대한 판정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충분한 사유와 함께 논문의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1) 편집위원장은 재심의 수용여부를 재심소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따라 결정한다.

2) 재심소위원회는 매 호별로 편집위원장이 편집위원의 의견을 들어 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3) 제기된 이의가 타당하다고 판정되면 편집위원장은 이전의 심사위원 이외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심사 절차를 다시 진행할 수 있으며, 그 판정 결과에 관하여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 기획논문

편집위원회의 결정으로 특정 주제를 설정하여 집필자에게 기고를 의뢰하는 기획논문을 편집할 수 있다.

이 경우 논문 수정과 보완을 위한 1차 심사와 저자의 수정, 보완으로 확정한다.


▶ 심사 종료와 인쇄

게재를 위한 심사는 제1호(2월 28일 발행)는 2월 20일까지, 제2호(8월 31일 발행)는 8월 20일까지 종료하고 인쇄작업을 진행한다. 이 기간을 넘긴 원고에 대해서는 당호의 게재를 보장하지 아니한다.


▶ 온라인 투고 및 심사

논문투고와 심사를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하여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원고 제출 및 심사 진행 등 제반작업은 연구원 홈페이지 내의 논문심사시스템을 이용한다.

단, 부득이한 경우 논문투고 및 심사를 연구원 전자우편을 활용하여 진행한다


▶ 예외사항

예외적인 사항이 발생했을 때는 편집위원회의 결의를 거쳐 시행한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