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닫기

연구원 소개

home

인천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사회과학연구원장 이수범

  • 설립

    2012

  • 연구소

    5곳

  • 학술지

    연 2회

인천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사회과학 제 분야의 학문적 교류와 유기적 연계를 바탕으로 21세기 글로벌 시대의 새로운 비전을 실현시키기 위해 201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사회과학연구원에는 남북통일 대비한 평화통일 연구소, 지역사회의 제반 문제를 연구하고 교육하는 지역사회연구소, 국가의 총체적 위기관리를 포괄적으로 연구하는 위기관리연구센터,
글로벌 미디어 환경 변화에서 요구하는 미디어 정보와 교육을 선도하는 미디어정보교육센터, 창의적 인재개발 방법론과 방향을 제시하는 HRD 연구소 등 5개의 연구소가 있습니다.
사회과학연구원은 분야별로 특성화된 연구소를 통합적으로 운영하면서, 사회과학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학술활동과 정책개발사업, 그리고 지역사회교육 및 협력사업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회과학연구원은 매달 1회 실시하는 정기 워크숍 또는 콜로키움, 사회적 현안들을 다루는 특별 세미나,
학술적 성과를 이룬 전문가 그룹을 초청하여 강의를 듣고 함께 토론의 장을 열어가는 강좌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회과학 학제간 융합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과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회과학 부문별 학술단체(학회포함)와 공동 혹은 단독으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면서 학문적 위상을 제고해가고 있습니다.
특히 전국 규모의 전문학술지인 『사회과학연구(Journal of Social Science)』를 연 2회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교내외 의뢰로 수행하는 조사연구와 통계분석 작업 및 각종 자문과 심사 활동을 통해 사회과학 분야의 축적된 연구성과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노력을 활발히 기울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인천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은 한국사회가 당면한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연구와 정책 개발에 매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립대학 연구소 위상에 걸맞는 다양한 학문적 교류와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수연구기관으로 성장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맨위로